권비뇨기과의원 대? 신장결석 전립선 방광염 성병 요실금 혈뇨
 
 
남성에도 갱년기가 있다!
작성일 : 2023-12-13 15:21
이메일 :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87  

대부분 사람들은 남성 갱년기라는 말을 듣게 되면 월경도 하지 않는 남자가 무슨 갱년기가 있냐며 농담으로 받아들이거나 황당해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남성 역시 갱년기 증상을 겪는다. 특히 중년남성은 성 호르몬 분비가 서서히 감소해 남성호르몬에 반응하는 표적세포의 민감성도 감소해 갱년기 증세를 나타내게 된다.

◇ 남성 갱년기, 자칫하면 우울증으로 이어진다

남성의 갱년기는 누구나 찾아올 수 있고 개개인의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본인이 자주 체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회사원 김 모씨(남 48)는 최근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고 새벽 발기도 잘 안된다. 또한 젊은 시절을 함께했던 동료들이 조금씩 회사를 그만두면서 자신도 미래에 다칠 현실을 불안해하며 우울증이 몰려오며 발기장애까지 와버렸다.

남성갱년기는 주로 중년남성이 남성호르몬이 서서히 감소하면서 신경과민, 우울증, 기억력 감퇴, 쉽게 피로해짐, 불면증, 성욕감퇴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 시기에는 신체활동이 저하되고 자신감도 없어지면서 작은 일에도 쉽게 지치며 왠지 모를 불안감이나 소외감 등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성적 욕구가 감소해 아내와 성관계를 꺼리게 되며 남성적인 자신감도 떨어지게 된다. 사소한 일에도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며 소심해진다.

아울러 남성갱년기로 인해 다른 합병증도 유발시킨다. 발기부전은 물론이며 전립성비대증 질병 등의 질병에 시달릴 수 있다.

◇ 원인 알고 대비하면 남성갱년기 낮출 수 있어

남성갱년기는 남성이 나이를 자연스럽게 먹어감에 따라오는 피할 수 없는 질병이기 때문에 미리부터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에 따라 남성갱년기의 원인이 되는 남성호르몬이 감소하는 정도를 줄일 수 있다면 남성갱년기를 조금이라도 늦춰 즐거운 생활을 할 수있다.

또한 모든 성인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술, 담배, 커피, 맵고 짠 음식 등을 가급적 삼가야 한다.

아울러 남성갱년기가 진행 중이라면 비뇨기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은 후 규칙적인 생활과 식습관을 통해 남성갱년기 증상으로 유발 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해야 한다.

또한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을 대비해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해줘 근력 발달에 신경을 써줘야 한다.

이에 대해 대부분의 비뇨기과 원장들은 “남성갱년기는 술과 담배로 인해 심·근력도 약해지고 성욕도 감소된다”며 “여성의 경우는 폐경기가 오면서 여성갱년기가 오게 되지만 남성의 경우는 남성호르몬이 서서히 감소되면서 눈에 띄지는 않지만 어느 순간에 자신이 남성갱년기라고 느끼게 된다”고 밝혔다.

또한 “남성갱년기 치료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남성호르몬을 보충하는 것 인데 요즘에는 주사를 주로 사용한다”고 말했다. 

 

 

   
 
       
  ADMIN